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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VR
Virtual Reality 가상현실
ex) VR 고글기기 활용, 현실세계와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 가상현실 경험 - AR
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
ex) 포켓몬고, 현실세계를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들을 결합 - XR
eXtended Reality 확장현실, VR, AR, MR 등 모든 요소들을 혼합한 형태 - MR
Mixed Reality 혼합현실 = VR+AR
선진국 PC 보급률 약 82%, 스마트폰 글로벌 보급률 약 83%
차세대 개인 디바이스는 AR/VR관련 디바이스로 진화할 전망
2023년, 애플 AR/VR 디바이스 출시예정
현재는 오큘러스가 헤드셋 기기 대중화 주도
게임, 헬스케어, 교육, 엔터네인먼트,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AR과 VR 어플리케이션 시장확대
VR - 양안시차를 적용하여 모션트레킹 기술 필요
모션 트레킹 기술은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자이로 센서의 값과 가속도 센서의 값을통해 형상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여
디스플레이에 영상 표출
AR - 현실에 가상오브젝트를 생성
카메라 GPS 및 방향 정보를 제공하는 지자기 센서 활용
마커 방식 : QR코드 또는 각진 모서리 등 특정 이미지를 카메라에 인식하여 데이터에 맵핑 되어 있는 3D 또는 이미지를 현실 세계에 더하는 방식
마커리스 방식 : 동시적 위치추적 및 지도작성(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; SLAM)을 활용하여 카메라에 들어온 정보를 바탕으로 가상 지도 작성 및 가상 지도 내 사용 자의 위치 추정
VR과 AR은 디스플레이, 트래킹, 랜더링이 핵심구성요소
Value Chain
스마트폰 보급된 이후 어플리케이션 활성화 되었듯 하드웨어가 보급되야 시장이 더욱더 활성화 될것으로 보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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